앞서 살펴보았던 스마트워치 기본 Task Flow에 따르면, 알림 이외에 사용자가 가장 빈번하게 인터랙션 하는 포인트는 OS별로 다소 차이가 있었습니다.
  • 안드로이드 웨어 : Context Card Stream
  • 애플 워치 : Glance
  • 타이젠 : Widget Board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각의 화면들은 모두 주요 정보를 요약하여 빠르게 제공하는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었으며, 이는 기존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알림이나 위젯의 목적과도 유사합니다. 그렇다면 스마트워치의 주요 인터랙션 Feature를 스마트폰의 화면과 비교해 보는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Android Notification VS. Context Card Stream1)

안드로이드 웨어는 Context Card 라는 이름으로 알림과 위젯을 동일한 영역에서 제공합니다. 따라서 중요도에 있어서 알림과 위젯은 차이가 크지 않으며, 사용자는 컨텍스트에 따라 현재 중요한 카드를 확인하게 됩니다.2)
안드로이드 알림과 안드로이드 웨어의 카드

안드로이드 알림과 안드로이드 웨어의 카드

안드로이드의 알림은 크게 알림 내용과 부가 액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알림 내용에서는 썸네일과 아이콘으로 출처를 표시하고 있으며, 부가 액션은 내용 하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도착한 알림을 선택하면 해당 앱으로 이동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웨어도 형태는 조금 다르지만 안드로이드와 동일한 포멧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알림의 썸네일은 배경 이미지가 되고, 앱 아이콘은 그대로 옮겨왔습니다. 알림 내용은 카드 형태로 가장 넓은 영역을 할애하여 표시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 알림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출처의 알림은 묶어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액션에 있어서 조금 차이가 있는데, 안드로이드 웨어에서는 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내용을 표시하는 카드의 다음 장부터 카드 한 장에 하나씩 액션을 배치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알림을 선택하여 앱으로 이동하는 동선은 가장 마지막 카드의 액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iOS Today Extension VS. Glance3)

애플 워치에서도 안드로이드 웨어와 마찬가지로 알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웨어의 Context Card Stream이 자주 사용하는 카드를 고정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것에 비해, 애플 워치의 알림은 그저 읽으면 사라지는 단순 알림의 역할만 하고 있습니다.
iOS Today 위젯과 애플 워치 Glance

iOS Today 위젯과 애플 워치 Glance

애플 워치는 대신 Glance 라는 화면을 통해 자주 찾는 정보를 항상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Watch Face에서 아래에서 위로 화면을 쓸어올리면 나타납니다. Glance를 제공하는 워치앱 중에서 사용자가 등록한 Glance만 표시된다는 점에서 iOS의 Today 위젯과 유사합니다.
Glance는 여러 장의 페이지를 넘겨보듯 스와이프하여 탐색할 수 있습니다. Today 위젯에서는 일부 버튼 형태의 인터랙션 요소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Glance에서는 별도의 인터랙션 요소를 제공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단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를 요약하여 표시할 뿐이며, 더 보고 싶으면 Glance를 탭하여 앱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Tizen Mobile Widget VS. Tizen Wearable Widget4)  

타이젠에서는 Watch Face 좌측에 알림 영역, 우측에 위젯 영역을 제공하고 있으며, 모두 동일한 레벨로 탐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자연스레 알림 보다는 사용자가 등록한 위젯을 더욱 자주 확인하게 됩니다.
타이젠 모바일과 웨어러블 위젯

타이젠 모바일과 웨어러블 위젯

타이젠 모바일에서도 안드로이드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형태의 위젯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타이젠의 웨어러블 기기에서도 동일한 위젯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이젠의 위젯은 인터랙션 요소가 없는 정보형 위젯과, 인터랙션 요소가 추가된 하이브리드형 위젯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형 위젯의 경우 터치 인터랙션만을 지원하며, 정보형 위젯은 터치할 경우 앱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안드로이드 웨어의 Context Card와는 달리 Single Page로만 위젯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Glanceable & Simple Interaction

스마트워치의 주요 인터랙션 Feature는 스마트폰의 사용성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이들은 익숙한 사용성을 바탕으로 손목 시계라는 컨텍스트 안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 몇 가지 원칙들을 지키고 있었습니다. 스마트워치를 위한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면 이 원칙들을 반드시 유의해야 할 것입니다.

Glanceable

  • 스마트폰처럼 오랫동안 화면을 보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잠깐 보아도 한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주요 정보가 강조되어야 함
  • 작은 화면 안에서 가급적 큰 폰트와 인지하기 쉬운 아이콘을 배치하여,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의 밀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해야 함

Simple Interaction

  • 스마트워치의 컨텍스트 특성상, 복잡한 인터랙션은 효과적이지 못함
  • 최소한의 인터랙션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확인하고, 필요한 기능을 간단히 수행할 수 있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