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비해 작은 화면, 아직까지 아쉬움이 남는 디자인/개발 가이드 등,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있지만, 아직까지 스마트워치의 제약 사항들은 분명해 보입니다. 혁신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는 날로 커져가고 있지만, 스마트워치를 통해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란 참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스마트워치 역시 ‘스마트’ 디바이스인 만큼, 다양한 센서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한다면 2차원의 스크린을 넘어, 보다 풍성한 경험을 제공해 줄 수도 있지 않을까요?
이번 포스팅에는 가속도 센서와 자이로 센서, 심박센서와 블루투스에 대해서 간단한 특징과 활용 방안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속도 센서, 자이로 센서

가속도 센서와 자이로 센서를 활용하면 x, y, z 좌표 상에서 어느 방향으로1) 얼마나 빠르게 움직이는 지2)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사용자의 다양한 활동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각종 건강 앱에서 도보, 달리기 등의 활동을 트래킹 하는 것도 모두 가속도 센서와 자이로 센서 덕분입니다.
가속도 센서와 자이로 센서를 활용한다면, 스마트워치를 착용하고 있는 손목의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악수를 하거나, 손을 흔들며 인사를 하거나, 키보드와 마우스를 오가며 열심히 일하고 있는 순간에도 센서는 계속해서 사용자를 관찰하게 됩니다. 이런 일상적인 움직임에 반응하는 서비스를 생각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2c23f522797809.56361d1ecd986

악수하면서 명함 교환, Shake.Me3)

심박 센서

스마트워치는 심박 센서를 활용해 ‘건강도우미’로 포지셔닝 하면서 시장에 등장했습니다. 심박 센서는 피부에 빛을 투사하여, 반사된 빛의 파장을 분석함으로써 심박수를 측정하게 됩니다.4)
하지만 심박 센서를 꼭 건강 도우미로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우리는 종종 놀람, 화남, 기쁨, 설렘 등 일반적이지 않은 다양한 감정의 순간에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측정의 목적이 아니라, 단순히 일정 수준의 두근거림을 통해 어떤 인터랙션이 발생한다면, 충분히 서비스의 흥미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y5eEEZ

심박수를 통해 like 여부 결정, Hands-free Tinder5)

블루투스

블루투스는 근거리 무선 통신을 위한 산업 표준 기술로서 다양한 기기에 적용되어 있습니다.6) 스마트워치에도 블루투스가 탑재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워치가 스마트폰에 비해 훨씬 더 개인화된 성격을 가진다는 점에 주목한다면, 프라이버시와 관련된 기능들에 블루투스 기술을 응용해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자동차나 현관문의 열쇠 역할을 할 수도 있고, 노트북의 잠금을 해제할 수도 있습니다. 보안이 중요한 파일의 경우, 암호 대신 스마트워치가 인증을 대신하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watch-unlock

스마트워치로 맥북 잠금 해제, Knock 2.07)

계속해서 발전하는 스마트 디바이스

스마트워치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센서는 앞서 소개해드린 것보다 훨씬 많습니다. 기압 센서, 나침반 센서, GPS 등이 이미 널리 적용되어 있으며, 앞으로 기술 발전에 따라 더욱 정교하고 다양한 센서들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스마트폰의 발전에 따라 셀 수 없이 다양한 서비스들이 탄생한 것처럼, 앞으로 스마트워치에서도 참신한 서비스들이 등장하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