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웨어는 가이드에서, 원형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디바이스도 있으니 디스플레이 형태에 따라 콘텐츠가 제대로 표현되는지 확인하라고 당부하고 있습니다.1) 하지만 어떤 부분을 신경써야 하는지,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원형 디스플레이에 적합한지에 대해서는 조언하고 있지 않습니다. IxD LAB에서는 벤치마킹을 통해, 원형 디스플레이에서 어떤 UX가 좀 더 유용할 것인지 생각해보기로 했습니다.   
 

중앙 정렬

사각형 디스플레이에서는 콘텐츠를 좌우나 중앙 어떤 형태로 정렬하든지, 보기 좋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화면이 넉넉하기 때문에 콘텐츠의 길이만 조절하면 불편함 없이 탐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를 그대로 원형 디스플레이에 적용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좌측 정렬이나 우측 정렬의 경우, 콘텐츠가 일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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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 정렬과 중앙 정렬 예시

따라서 콘텐츠의 단절을 예방하고, 안정감 있는 화면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중앙 정렬이 효과적입니다. 아래 디자인 컨셉은 콘텐츠 중앙 정렬을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텍스트와 아이콘이 화면 내에 적절히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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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이블 중앙 정렬, Facebook android wear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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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중앙 정렬, Chowdown Wrist3)

 
 

카드 UI 변형

기존의 카드 UI는 사각형 그리드 내에서 자유롭게 변형하면서 콘텐츠 소비를 돕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워치에서 이를 그대로 적용할 경우, 위의 중앙 정렬 이슈와 마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드의 모서리가 잘려나갈 우려가 있고, 이때 카드 내의 콘텐츠가 중앙 정렬이 아닌 경우, 일부 내용이 화면을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원형 디스플레이에 맞게 화면 안에 들어오는 그리드에만 카드를 배치한다면, 카드의 좌우에 잉여 공간이 발생하여 자칫 어색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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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각형 그리드 맞춤과 원형 디스플레이 맞춤 예시

이에 따라 디스플레이 가로 길이를 모두 차지하면서 콘텐츠는 중앙 정렬하는 카드를 제공하거나, 아예 카드 자체를 원형으로 구성하는 컨셉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혹은 사각형이 아닌 방사형의 그리드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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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형 카드, Tinder On Android Wear4)

방사형 그리드, Facebook Android Wear app

방사형 그리드, Facebook Android Wear app5)

새로운 인터랙션

원형 디스플레이에 어울리는 원형 UI를 적용했다면, 이에 맞는 인터랙션도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이미 기존 제조사들도 이에 대한 고민의 결과물로 몇 가지 제품들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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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젤의 물리적인 회전, Gear S26)

회전하는 앱 리스트, LG Watch Urbane

회전하는 앱 리스트, LG Watch Urbane7)

원형의 사물들은 흔히 중심축을 기준으로 ‘회전’ 하는 운동성을 가집니다.
위의 두 가지 제품 역시 공통적으로 회전 운동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은 특정 방향성을 지니는 모서리가 없기 때문에 어느 방향으로든지 자유롭게 확대/축소가 가능하고, 물방울의 기본 형태가 원과 같다는 사실을 떠올린다면, 여러 개로 확산되거나 하나로 응집하는 모습을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원의 특징을 활용하면 보다 자연스럽고 재미있는 인터랙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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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형 슬라이더, Smart Watch Concept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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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형 메뉴와 원형 트랜지션, Sange watch9)